시제품제작

뒤로가기
제목

아이래쉬 컬러 3D모델링, 자동문 개페장치 3D프린팅출력서비스_FDM방식

작성자 관리자(ip:)

작성일 2019-10-02

조회 4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요런 물건은 어디에 쓰는지 남성분들은 잘 모르실것 같네요. 눈썹을 이쁜게 만들어 주는 도구라고 하네요.



모고등학생들이 창의과학 메이커 활동으로 기존 상품을 어떻게 하면 좀더 편하게 바꿀 수 있을까를 생각하다가 여학생들이 구상한 모습입니다. 먼저 각 부품들을 분해해서 업그레이드할 부품들로 구상을 하였습니다.


부품별 구상이 끝나고 좀 더 디테일하게 치수화 형태로 스케치했습니다. 메이커 활동은 이렇게 생활속의 작은 불편함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하나씩 만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옴니프 에서 좀 더 명확하게 몇개를 개선할 수 있게 제안을 했습니다. 결합시를 고려해서 공차도 필요하고, 결합 구조도 맞지 않는 부분들이 좀 있었습니다.


메이커동아리 여학생들은 1차로 3D모델링 을 요청해서 2D스케치를 바탕으로 3D모델링 하였습니다. 3차원 형상을 보고 나니 좀 더 문제점들이 보이기 시작하는 모양입니다. 이렇게 저렇게 바꾸고 싶다고 요청하네요. 양쪽 코너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하기 위해 둥글게 수정 요청했습니다.


눈썹을 집는 부분들도 직선형이 아닌, 라운드 형태로 수정하였습니다.

 


손잡이의 결합되는 부분도 앞, 뒤로 움직이기 쉽게 구조를 수정 요청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변경 요청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3D모델링 은 라이노로 작업하였습니다.



눈썹이 맞닿는 부분을 위, 아래가 동일하게 라운드 처리했습니다.


전체적인 수정 부분들을 적용해서 #3D프린터 한 출력물입니다.



어디에 사용되는 제품인지는 알 수 가 없지만, 어떤 제품의 동작부분에 들어가는 부품들인 것 같습니다. 출력은 3D프린터 FDM방식 이고, 재질은 PLA입니다.


가로, 세로가 길어서 베드에 안착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었는데 온도, 속도 조절하면서 깔끔하게 잘 나왔습니다. 제품의 특성상 #ABS 재질 보다는 PLA 재질로 출력했을때 깔끔해서 추천을 드렸고,

후가공, 도색 이 필요한 경우에는 ABS 재질 또는 SLA방식 을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닥면이 사각형의 크기가 큰 제품일수록 양쪽 끝 부분이 일그러지는 현상들이 있기 때문에, 출력 세팅값을 잡을때 온도, 속도 조절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첨부파일 Eyelash_10.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