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품제작

뒤로가기
제목

스키점프 김현기선수 3d모델링 인체모형 제작, 구체관절 제작, 3d프린팅, 3d출력물(SLA방식)

작성자 관리자(ip:)

작성일 2019-09-17

조회 53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스키점프 김현기선수의 3d스캔 작업은 아래 링크로 가셔서 확인부탁드립니다.


http://www.3domnip.com/board/gallery/read.html?no=339&board_no=8&page=4




김현기선수의 구체관절 모형을 만들기 위해서 3d스캔 데이터를 파트별로 분리하는 3d모델링 작업을 진행합니다.

구체관절 제작에 있어서 모형의 파트를 분할하는 부분이 상단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완성품을 예상하고, 실리콘몰더 작업도 고려해서 분할해야 되며, 또한 이 작업에서 핵심은 스키점프 선수의 몸과 스키의 각도를 조절하는데 있습니다.



몸통과 다리 부분은 하체의 구체관절 에 각도를 넣어서 좌우로 움직일 수 있게 제작.


하체 부분도 좌우로 움직일 수 있게 관절별 각도를 넣어서 제작합니다.


발과 스키의 접촉면에서 각도 조절이 가능하게 톱니형태의 구조를 넣었습니다.


구체관절 모형을 완성해 가는 과정입니다. 머리와 상반신을 부착하고, 팔을 붙히고, 하반신의 골반 부분을 부착합니다.

하반신 골반 부분은 좌우로 각도를 조절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체관절모형 의 하반신 부착모습이빈다. 골반을 기준 좌우 각도 조절이 가능한 형태로 조립됩니다.


구체관절모형 의 발목과 스키의 접합부분도 각도 조절이 가능하게 탈부착 가능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스키는 사이즈 관계상 3파트로 분할해서 조립하였습니다.


1차 작업에서 제작한 강칠구선수의 구체관절 모형과 비교해서 보시면 김현기선수 구체관절 모형이 더 큰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관절모형 의 하반신 부분의 골반의 각도 이동 경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톱니당 5도의 각도로 이동시켜서 측량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관절모형 의 발목 각도 조절입니다. 실제 스키선수 들의 신체에 맞게 각도가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 스키점프선수 들도 조금씩 자세(각도)를 조절하면서 거리를 늘리는 훈련을 한다고 하네요.


구체관절모형 의 스키대 각도 조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체관절모형 중 스키대와 발의 좌우 각도 조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d프린터 출력하기 위해 배드에 배치를 하는 중입니다. 3d프린터 는 SLA방식 으로 출력하였습니다.


3D프린터 에서 출력되는 과정과 , 출력 완료 후 배드에 붙어 있는 구체관절모형 들입니다.


3D프린팅 후 3D프린터 에서 출력물을 빼낸 후 건조하는 과정입니다.


색깔이 이쁜게 깔끔하게 잘나왔네요.

3D프린팅 완료 후 이제는 후가공작업 이 남았습니다. 표면 사상(사포, 다듬기)작업이 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김현기_구체_08.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