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품제작

뒤로가기
제목

산업용 덕트팬 3D프린팅 시제품제작(SLS방식)

작성자 관리자(ip:)

작성일 2019-08-08

조회 78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약 3주전 7월17일 [공업용팬 FDM방식 3d프린팅 시제품제작] 기를 올렸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클릭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3domnip.com/board/gallery/read.html?no=1304&board_no=8




저희가 발주업체에 정~~~말로 당부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테스트용으로 쓰지 말고, 꼭~~~디자인목업용 으로만 사용해주기를....

근데 역시나 그냥 한번 돌려봤다네요.ㅜㅜ


저희가 하는 일이 시제품제작인만큼 목적과 재질에 맞춰 어떤 방식으로 출력할지를 알려드리고 있지만,

아직까지 3D프린팅 으로 시제품제작 에 익숙하지 않아서 이런 문제들이 간혹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번 발주건에서 사용된 3D프린팅 방식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 방식은 FDM방식으로 재료는 PLA, ABS, TPU 등이 있고,

각 재료의 특성에 맞게 시제품제작 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소개하면


PLA : FDM방식 에서는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친환경 재료로 옥수수 전분으로 만들어짐.

ABS : 높거나 넓은 면적의 출력물에는 비적합, 주로 후가공 도색(채색) 이 필요한 시제품제작 에 많이 사용.

TPU : 재질의 특성상 고무 느낌의 탄성이 있음. 출력 난이도가 있어서 세팅값 잡기가 쉽지않음.


두번째 제작방식은 SLS방식 의 3D프린터로 제작하였습니다. SLS방식은 소재가 파우더로 스포트(지지대)가 없이 출력 되고,

 고온에서 출력물을 굳히기 때문에 재료의 특성상 고강도, 탄성이 있습니다.


추가로 제작하는 출력물은 시제품 의 디자인도 변경되고, 풍력테스트 용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SLS방식 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동영상에서는 FDM방식 과 SLS방식 으로 제작된 시제품 을 각각의 특성에 따라서 비교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https://youtu.be/VbGwZbBnfqo




기존 3D모델링 부분 변경된 파일인데, 테두리와 날개의 접촉면이 부분적으로 얇게 형성이 되어서 수정 요청하였습니다.



3D프린터 특성상 미세한 부분까지 출력이 가능하지만, 출력물의 형태에 따라서 최소 규격의 두께는 있어야 출력물의 품질이 좋아지고, 파손의 염려가 없습니다.





이번 출력물은 특성상 위쪽 테두리와 날개부분의 접촉면이 얼마큼 잘 나왔는가에 때라서 품질이 평가되는데 다행히 잘나온 것 같습니다.




지지대가 없는 출력방식이라 출력물의 표면이나 상, 하판 사이의 날개들도 오류없이 깔끔하게 출력되었습니다.



바닥면도 FDM방식 의 출력물과 비교해서 보면 지지대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확실히 보이네요.




옆면에서 본 출력물도 날개와 테두리의 접촉면이 이상없이 잘 출력되었습니다. 이부분은 위 영상에서 보신 것 처럼 FDM방식 출력물은 쉽게 부러지는 현상이 있지만, SLS방식 에서는 부러지지 않는데 이는 얇은 날개부분과 테두리가 탄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본 출력물입니다. 안쪽의 문자들도 잘 나왔고, 날개와 테두리 부분의 접촉면들이 일정한 모양으로 아름답게 느껴지네요.^^



출력물을 확대 촬영한 모습입니다. SLS방식 의 특성상 지지대의 흔적 자국도 없어서 전체적으로 출력물의 표면이 깔끔하게 잘 나왔습니다.


시제품제작 에 있어 3d프린터 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것에 대해 많이 문의주시는데, 첫번째는 제작 하고 싶은 제품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3d프린터 를 활용할지 결정이 됩니다.






첨부파일 20170607_170114.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