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품제작

뒤로가기
제목

3D프린팅 흉상/반신상_3D컬러프린터 흉상,전신상

작성자 관리자(ip:)

작성일 2019-07-16

조회 9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모 기업체 회장님의 회사 창립기념일 흉상, 전신상 제작기입니다. 보통 흉상, 반신상 하면 청동(브론즈)으로 제작하는 방법만 알고 계신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옴니프에서도 청동(브론즈) 흉상, 반신상을 제작하고 있고, 이전글에도 3D프린터로 제작한 흉상(부조형태) 제작기를 올린적인 있는데 궁금하신분들은 여기에 가서 한번 확인하고 오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네요.


청동(브론즈) 흉상 제작관련해서 궁금한분들은 아래의 글들을 보시면 3D프린터로 제작하는 방식이 예전 방식보다 더 정밀하고 제작과정이 수월한지 아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cho316/220743997409



https://blog.naver.com/bcho316/220946073222




청동(브론즈) 방식은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좋은점이 상당히 많이 있기때문에, 옴니프에서도 상황에 따라서 청동(브론즈)방식, 3D프린터 방식을 선택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작을 원하시는분들은 본인들의 상황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꼭 상담은 필수입니다.


다시 이번 포스터로 돌아와서 어떻게 3D프린터로 흉상을 만들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들이 기존 방식보다 장점인지 단점인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발주업체 담당자분과 사전 통화로 어떤 형식의 흉상, 전신상을 만들건지 컨셉을 정하고 회장님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제작방식은 3D스캔으로 스캔 작업 후 3D모델링 그리고, 3D프린터로 출력하는 과정으로 진행을 하고, 3D스캔은 본사를 방문해서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회장님의 옷 색감을 좀 더 명확하게 잡기 위해 정장위에 마크를 붙히고, 3D스캔 은 ARTEC EVA로 진행하였습니다.  흉상은 상체기준 얼굴포함 30~40% 정도 기준으로 제작이 됩니다.



이번 제작기에서 특별한 부분은 발주 업체에서 일반적인 전신상이 아닌, 소파에 앉은 모습의 전신상을 제작하고 싶어 하셔서 앉은 자세로 3D스캔 촬영하고, 소파(팔걸이)는 3D모델링으로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옴니프에서는 고객분들의 요구에 맞춤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너무 무리한 요구만 없다면^^.

3D스캔 데이터롤 3D모델링 툴에서 정리 작업 및 다듬기를 해서 1차 시안이 나왔습니다. 안경을 3가지 색상으로 보여달라 하셔서 3D흉상 모델링 이미지에 작업 완료한 모습입니다.



소파에 앉은 전신상 모습입니다. 실제 소파는 여러가지 타입의 디자인으로 보여드렸는데, 최종안은 아래의 이미지 처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4가지 방향에서 최종안으로 선택된 3D모델링 이미지입니다. 안경의 색상은 최종 회색으로 결정하셨습니다.




3D프린팅 출력 후 3D흉상을 꺼내기 위한 과정의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의 3D흉상은 다른분입니다.

https://youtu.be/eYDHxDLeQFc




3D흉상을 꺼내서 후처리 파트에서 에어건과 붓 등을 활용하여 잔여 파우더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TQPnIiJhfZI




받침대 들어갈 문구 내용입니다. 문구도 3가지 타입으로 시안을 제작해서 보여드렸습니다.



3가지 타입의 시안에서 다시 2안으로 수정하였습니다.



3D프린터로 출력한 3D흉상입니다.  실제 채색해서 만들었다고 해도 믿을 것 같은 출력 품질입니다. 사이즈는 30CM로 비율적으로 실내에 보관하면서 컬러로 출력했을때 가장 좋은 사이즈인 것 같습니다.

3D모델링과 거의 완벽하게 색감도 깔끔하게 나왔고, 디테일도 표현한 부분들이 잘 나온 것 같습니다.



3D전신상도 소파와 전신 피규어가 깔끔하죠*^^*. 소파의 무늬가 복잡해서 3D프린터 출력 시 표현이 잘 될지 걱정했는데, 보시는 것 처럼 무늬가 흐트러지거나 색감이 겹치는 부분 없이 잘 나왔습니다.



문구 받침대와 아크릴 케이스에 2단으로 3D흉상을 올려 놓은 모습입니다.  문구 받침대와 보조 받침대의 비닐은 잔 기스 방지때문에 그대로 붙혀둔 상태입니다.



3D전신상도 문구 받침대와 아크릴케이스 넣어서 본 모습니다.



이미지 오른쪽 아래 작은 이미지 속은 3D흉상 사이즈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CM, 30CM 입니다. 사이즈 차이도 있지만, 전체적인 품질이 사이즈가 클수록 디테일한 부분까지 살아있는 것 같습니다.



역광을 받아서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3D흉상, 전신상, 피규어 등 다양한 제품 제작에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첨부파일 Bust_13.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